'막차' 임박한 비과세 상품…서둘러 가입하세요.

최고관리자 0 6 09.13 16:20
 
'세제혜택 기간' 6개월 남은 비과세 해외펀드·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

올들어 계좌수 50% 늘어 비과세 해외펀드 '인기'
연 금융소득 2000만원 이상 땐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가 유리

"당장 목돈 없어도 계좌 개설을"


[ 나수지 기자 ] 유망 재테크 상품에도 올라탈 수 있는 ‘막차 시간’이 있다. 정부가 정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일정 기간 세금을 감면해주는 절세상품이 대표적이다. 올해는 해외주식형펀드와 하이일드펀드에 투자할 때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마지막 해다. 전문가들은 반년가량 남은 절세기간을 활용해 수익률을 극대화하라고 조언한다.

○"여유자금 없어도 계좌부터 개설을"

비과세 해외주식형펀드는 정부가 해외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 2월 도입했다. 보통 해외 상장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할 때는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한다. 연간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넘기면 금융소득 종합과세대상에도 포함돼 최대 41.8%의 세금을 물게 된다.

하지만 비과세 해외주식형펀드 전용계좌를 개설해 해외 투자비중이 60% 이상인 펀드에 투자하면 펀드 매매차익과 환차익에 붙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환헤지 상품을 선택했다면 환헤지 수익과 펀드 배당수익에는 세금이 붙는다. 기존 증권사 계좌가 아니라 비과세 전용계좌를 따로 터야 절세혜택을 누릴 수 있다. 1인당 원금 3000만원까지 세금이 면제된다. 가입자격이 없고 언제든 환매도 가능하다.

‘절판’ 시점이 올해 말로 다가오면서 비과세 해외주식형펀드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비과세 해외주식형펀드 전용 계좌는 40만4119개로 40만 개를 돌파했다. 판매잔액은 1조6881억원이다. 올 1월과 비교해 계좌는 50%, 판매잔액은 55%가량 늘었다.

전문가들은 당장 투자할 목돈이 없더라도 계좌를 개설해두는 게 유리하다고 입을 모은다. 올해가 지나면 계좌를 새로 만들 수 없고 기존에 가입한 펀드에 추가로 돈을 넣는 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올해 안에 계좌를 열어 소액이라도 원하는 펀드에 가입해두면 앞으로 10년간 3000만원 한도 안에서 추가로 투자할 수 있다. 신완철 신한은행 PWM 여의도센터 PB 팀장은 “해외펀드 가입에는 3거래일가량 걸린다”며 “늦어도 12월26일까지는 계좌 개설과 펀드 가입을 마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내년부터는 3000만원 비과세 한도 기준이 ‘잔액’이 아니라 ‘납입금액’으로 바뀐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올해까지는 중국펀드에 3000만원을 투자한 뒤 1000만원을 환매해 유럽펀드에 1000만원을 다시 투자해도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3000만원이 든 중국펀드에서 1000만원을 찾더라도 다른 비과세 해외주식형펀드에는 투자할 수 없다.

○“비과세혜택 연장 가능성 낮아”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도 올해까지만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는 펀드 자산의 45% 이상을 신용등급 ‘ BBB +’ 이하 채권이나 코넥스 주식에 투자하면 공모주 배정물량의 10%를 먼저 배정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이자와 배당소득에 대해 3000만원 한도로 분리과세 혜택을 준다. 전체 소득과 합산해 세율을 정하지 않고 하이일드펀드로 얻은 수익의 15.4%만 따로 과세한다는 뜻이다. 금융소득이 2000만원 이상인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 가입하면 유리하다.

두 상품의 절세혜택 일몰 시기가 연장될 가능성은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는 당초 2014년 말 세제혜택이 사라지는 상품이었지만 매년 1년씩 연장돼왔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감세보다는 증세를 강조하는 만큼 비과세 혜택이 연장되기 힘들다는 관측이 우세하다”고 말했다.

나수지 기자 suji @ hankyung . com
유쾌한 표정은 착한 마음을 나타낸다. 결혼에는 인간의 행복과 인간의 속박이라는 양극(兩極)이 들어 있다. "무얼 찾으십니까?" 주인이 묻자 그는 "저는 배가 고파서 견딜 수 없습니다. 예술가가 성직자나 목사가 될 필요는 없지만, 그를 따르는 사람들을 위한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만 한다. '막차' 임박한 비과세 상품…서둘러 가입하세요. 유머는 도처에 널려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인간이 하는 어떤 일에든 아이러니가 존재하죠. '막차' 임박한 비과세 상품…서둘러 가입하세요. 우리는 실례와 직접 경험을 통해 배운다. 말로만 가르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막차' 임박한 비과세 상품…서둘러 가입하세요. 언론의 자유를 보호하는 법이 있지만, 어느 것도 언론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보다 가치 있지 않다. 이젠 마음이 약해지지 않도록, 흔들리지 않도록, 그리고 포기하지 않도록 해야 했다. '막차' 임박한 비과세 상품…서둘러 가입하세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은 보람이며 행복입니다 앉은 자리가 꽃자리니라! 네가 시방 가시방석처럼 여기는 너의 앉은 그 자리가 바로 꽃자리니라. '막차' 임박한 비과세 상품…서둘러 가입하세요. 당신 또한 참 아름다운 사람의 하나일 게 분명합니다. '막차' 임박한 비과세 상품…서둘러 가입하세요. 리더십은 마음만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와도 관련이 있다. 리더십은 지속적으로 강력하고 생생한 인상을 창출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시간은 빨리 흐른다. 특히 행복한 시간은 아무도 붙잡을 새 없이 순식간에 지나간다. 그런 분야의 일을 하고 어떻게 돈을 벌지는 다음에 생각하라. 이렇게 최소의 최소를 추려서 다니니 뭐든지 하나씩이고 그 하나가 얼마나 소종하게 느껴지는지 모른다.

Comments

State
  • 현재 접속자 1 명
  • 오늘 방문자 18 명
  • 어제 방문자 12 명
  • 최대 방문자 25 명
  • 전체 방문자 531 명
  • 전체 게시물 236 개
  • 전체 댓글수 0 개
  • 전체 회원수 1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